음향제작학과

▣ 교육목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음향제작학과는 음향산업을 이끌어 나갈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인재를 양성한다.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더욱 빨라진 미디어 기술의 변화와 발전은 음향 현장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현장에서 요구되어지는 최신의 지식 및 기술과 더불어 음향기술 전반에 필요한 심도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으로 기술을 선도하는 음향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세부교육목표
① 음향기술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 교육 변화, 발전하는 기술 영역에서 뒤처지지 않고 선도적으로 그 분야를 선도하는 음향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 분야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기반 과학기술에 대한 심도 높은 이론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음향 결과물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인문 교양적, 예술적 안목이 반드시 필요하다.
② 통합적 교육
- 다양한 음향분야의 통합적 이해와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발전되는 최첨단기술 환경에서도 선도적으로 창의적 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음향 전문가를 양성한다.
③ 프로젝트 식 교육
- 기존의 지식전달 방식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개인이 선택한 직무를 위해 수준 높은 이해와 숙련, 경험과 경력을 쌓기 위해 콘텐츠를 기획부터 제작 및 활용까지를 스스로 준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 향상과 무한한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한다.

▣ 교육방침

음향 엔지니어는 주 전공 분야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숙련도를 갖고 있으며 해당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심도 깊은 지식과 이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자신의 주 전공 분야와는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 졸업 후 진로

음향산업의 발전과 다양화로 인해 기존의 음악녹음, 영상음향, 무대음향 등 3가지 직업군에서 세분화되어 음향측정 및 설계, 게임음향, 뮤지컬음향, 방송음향, 교회음향 등 세분화되었으며 예전과 달리 음향이 전문화되고 질 높은 사운드를 요구하고 있어 분야에 맞는 음향전문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음향제작과 졸업생들이 취업하고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공중파방송 케이블방송 TV홈쇼핑방송 인터넷방송 등 방송국, Live tone, 블루캡, C-47 등 영화 포스트 프로덕션 스튜디오, KissFM, Stone 등 광고 포스트 프로덕션 스튜디오, 서울스튜디오, 루이스튜디오 , JYP 등 음악녹음 스튜디오, ArtMix (공연음향) 문화음향 서울음향 등 공연음향업체, 예술의전당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 CJ 아지트 등 공연장, 대경바스컴 소비컴 삼화 영락소리사 등 음향장비 판매업 및 시공업체, 여의도 순복음교회 사랑의 교회 지구촌교회 등 교회 음향실, 플랫폼창동 뮤지스탕스 등 복합 문화 공간 그밖에 음향장비 및 시스템 개발, 유지보수 엔지니어, 음반 기획사 등.


▣ 취득자격 종목

무대음향전문인 자격증, 프로툴스 자격증, 전자기사, 유선설비기사, 정보통신기사, 음향전문사 자격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