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제작학과

▣ 교육목표

영상제작 관련 최고의 인프라를 구축한 콘텐츠제작학과는 산학협력체제를 활성화해서 현장 전문인들의 재교육과 장차 현장에 진출을 준비 중인 학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전문학사과정이 짧은 교육기간으로 인해 좁은 범위의 기술교육이 진행되었다면, 전공심화과정에서는 관련한 교육을 심화하고 범위를 넓혀 영상과 기술을 융합하여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영상콘텐츠와 응용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분야에서 좀 더 깊이를 더하고 넓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영상콘텐츠제작>
방송 현업 종사자의 재교육 및 신규 방송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프로젝트식 실무 교육과 깊이 있는 이론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병행하여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디지털 영상콘텐츠 제작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고급 영상콘텐츠 제작인력을 양성한다.
<응용콘텐츠제작>
예술과 기술의 융합교육을 통해 단순한 영상에 국한하지 않고 영상에 기술이 활용된 영상합성, VR, AR 등의 응용 콘텐츠 제작교육을 진행한다. 디지털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영상 응용콘텐츠 제작인력을 양성한다.

▣ 세부교육목표
 ① 예술, 공학,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융합형 콘텐츠 제작 교육
 ② 기술의 변화에 따른 첨단 영상/영화/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술 교육
 ③ 영상언어를 활용해서 자신의 창의성을 최대한 구현하는 교육
 ④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영역에서 일할 수 있는 인력 양성

▣ 교육방침
 ① 산학협력을 통한 실무교육

다양한 실습과 이론을 함께 하는 교육이 이루어지며, 이와 관련한 모든 수업들은 산업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현업 전문인들이 교육한다.


 ②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교육

TV, 영화, 뉴미디어 그리고 인접분야의 다양한 예술과 기술을 융합해서 상호간의 시너지를 창출하도록 교육하며 각 과목이 독자적으로 진행되기 보다는 하나의 콘텐츠를 전체적인 시각에서 보다 전문가적인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목이 상호협력하면서 진행되도록 한다.


 ③ 창의적인 첨단 콘텐츠제작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스스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함으로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실제 콘텐츠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력와 실행능력을 교육한다.


 ④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적응교육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OTT(Over The Top), VR, AR, MR과 같이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어와 기기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여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졸업 후 진로

VR 콘텐츠 제작자, 드라마 PD, 다큐멘터리 PD, CG감독, VFX 특수효과 감독, 예능 PD, 영화기획자, 시나리오작가, 영화감독, 뮤직비디오 감독, CF 감독, 촬영기사, 조명기사, 편집기사, 영화홍보인, 영화평론가 등


▣ 취득자격 종목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GTQ,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한국영상자격원 영상전문인(편집, 한국영상자격원 영상전문인(촬영)